구형 노트북 활용 FUJITSU LIFEBOOK E8410

FUJITSU LIFEBOOK E8410

Fujitsu LifeBook

2007년도에 구입한 후지쯔 라이프 북 E8410을 구입한지 6년이 넘었습니다.
그동안 아무런 고장 없이 잘 사용했지만 점점 느려지고 간단한 인터넷 서핑을 해도 느려서 이번에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.

E8410 사양

FUJITSU LIFEBOOK E8410 사양

램은 윈도우 7을 설치를 위해서 2GB는 모자란 감이 있어서 후지쯔 라이프 북 사양에 나와 있듯이 최대 4GB 확장 가능해서 4GB로 확장합니다.

그리고 좀 더 쾌적한 사용을 위해서 이번 업그레이드의 핵심인 하드디스크는 SSD 128GB로 교체합니다.
기존 일반 하드디스크는 충격에 약하고 속도가 느려서 다른 부품들이 아무리 빠르다고 해도 하드디스크에서 속도가 안 나오면 업그레이드해도 체감을 잘 못 느낍니다. 하지만 구형 노트북에 SSD만 교체해도 빨라진 속도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.

CPU 또한 교체하려고 했으나, 모바일 CPU라서 구입하기도 힘들고 중고로 구입한다고 해도 가격이 비싸고 성능 차이를 많이 못 느낄 거 같아서 포기했습니다.

후지쯔 라이프 북 노트북 분해는 바닥면에 나사를 풀면 간단하게 가능합니다. 램, 하드디스크, CD-ROM 등 각 부품별 모듈 형식으로 되어있어서 간단하게 교체가 가능합니다.

부품 교체 후 윈도우 7 설치, 드라이버는 Vista64bit버전을 받아서 설치

SSD 장착해서 주 하드디스크 점수가 제일 높게 나왔습니다.
부팅 속도, 인터넷 서핑 등 기존 하드디스크에 비해서 훨씬 빨라진 걸 느낄 수 있습니다.